모집대상 | 8세 ~ 19세 청소년 (프로그램별 상이) | 접수기간 | 2024. 10. 15. (화) ~ 2024. 10. 30. (수) | 활동일시 | 2024. 11. 5. (화) ~ 2024. 11. 29. (금) |
---|---|---|---|---|---|
활동장소 | 서초스마트유스센터 3층 | 활동내용 |
4차 산업시대를 대비한 인공지능/코딩 교육, IB교육, 3D모델링 교육 등 미래 기술과 과학 분야를 교과 과정과 융합한 평일 강좌형 교육 프로그램 * 본 프로그램은 3개월 (12회차)로 진행되며, 해당 프로그램 신청 및 접수는 11월에 한해 진행됩니다. * 본 프로그램 10월부터 시작되었으며 12회차 중 4회차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
활동특전 | - |
신청방법 | 플레이패스 신청 및 유선연락 신청 | 참가비 | 월 35,0000원 (재료비 프로그램별 상이) |
2024 서초스마트유스센터 3,4분기 미래기술 융합 교육 '스마트 아카데미'
<3D모델링>
코딩, IB교육, 3D모델링 교육 등 4차산업을 맞이하여 미래기술과학 분야를 기반으로,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융합한 강좌형태의 평일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 본 프로그램 중 일부 프로그램은 10월부터 시작되었으며, 총 12회차 수업 중 4회차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 STEAM 과학, 3D모델링으로 배우는 교과서 수학
[모집 개요]
▷ 모집일정: 2024. 10. 15. (화) ~ 10. 30. (수)
▷ 신청방법: 서초유스센터 홈페이지 내 온라인 신청 ※ 신청은 홈페이지를 통해 스마트시스템으로 연동되어 진행되며, 스마트시스템에 가입을 하셔야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 3D모델링 교육 프로그램 신청 URL : https://web.scy.or.kr/program/apply/222 ← 신청 바로가기
3) 스마트 시스템 가입URL : https://web.scy.or.kr/member/home ← 신청 바로가기
[프로그램]
▷ 일시 : 2024. 11. 5. (화) 15:00 ~ 11. 29.(금) 18:00
▷ 장소: 서초스마트유스센터
▷ 대상: 각 프로그램 8~19세 청소년 15명씩
▷ 내용
(1) 3D모델링으로 미리 만나는 초등수학
- 수학적 원리와 개념을 3D모델링과 융합
- 도형, 분수, 화폐 등의 개념을 학습
- 분수 피자와 마켓 화폐를 제작하여 3D프린팅 수학 마켓 운영
- 크기 개념과 펜토미노를 활용한 다양한 작품 제작
- 3D프린팅 보드게임 대회 진행
- 칠교 규칙, 수학 기호, 미로의 원리 학습 : 자신만의 칠교 규칙과 움직이는 공 미로 제작 (3D프린팅 수학 놀이터)
- 대여/교구비 별도 발생, 강사에게 직접 납부 (카드결제 가능)
# 도형, 분수, 화폐 # 3D프린팅 수학 마켓 # 3D프린팅 수학놀이터 # 칠교, 미로
[주차별 커리큘럼]
차시 | 커리큘럼 | 상세 내용 |
1 | 도형 익히기 | - 3D모델링 시작하기 - 도형의 개념 익히기 - 도형을 이용한 주사위 만들기 |
2 | 10분의 1 피자 만들기 | - 분수 개념 익히기 - 분수 피자 만들기 |
3 | 화폐야 놀자 | - 화폐 개념 익히기 - 마켓 화폐 만들기 |
4 | 3D프린팅 수학 마켓 | - 수학 3D프린팅 제품 패키지 - 3D프린팅 수학 마켓 |
5 | 컵 쌓기 놀이 | - 3D모델링 시작하기 - 크기 개념 익히기 - 컵 쌓기 만들기 |
6 | 테트리스 개발자 | - 펜토미노 개념 익히기 - 테트리스 개발하기 |
7 | 의자 보드게임 만들기 | - 도형 응용하기 - 의자 보드게임 만들기 |
8 | 3D프린팅 보드게임 대회 | - 3D프린팅 보드게임 제품 패키지 - 3D프린팅 보드게임 대회 |
9 | 칠교놀이 개발자 | - 3D모델링 시작하기 - 칠교 규칙 이해하기 - 칠교놀이 개발하기 |
10 | 수학기호 캐릭터 만들기 | - 수학기호 개념 익히기 - 수학기호 캐릭터 만들기 |
11 | 움직이는 공 미로 | - 미로 원리 알아보기 - 움직이는 공 미로 만들기 |
12 | 3D프린팅 수학 놀이터 | - 3D프린팅 놀이터 제품 패키지 - 3D프린팅 수학 놀이터 |
(2) 3D모델링으로 배우는 교과서 수학
- 기하학적 도형과 3D모델링의 원리 및 활용법 학습
- 12개의 펜토미노와 수학적 미로 탈출 게임 제작
- 공간적 사고력 발전
- 3D프린팅 매스게임 대회 개최
- 대칭, 평균, 그래프 원리 학습
- 패턴, 좌표, 체스의 원리와 규칙을 바탕으로 주제별 수학적 원리를 활용한 3D모델링 작품 제작
- 대여/교구비 별도 발생, 강사에게 직접 납부 (카드결제 가능)
# 대칭, 평균, 패턴, 좌표 # 3D프린팅 매스게임 대회 # 공간적 사고력
[주차별 커리큘럼]
* 해당 프로그램은 10월부터 프로그램이 시작되어 5차시부터 진행됩니다 (5차시 ~ 12차시)
차시 | 커리큘럼 | 상세 내용 |
1 | 대칭 창작자 | - 3D모델링 시작하기 - 대칭 이해하기 - 대칭 창작자 되기 |
2 | 평균! 음식점 | - 평균의 개념 익히기 - 칼로리를 계산한 음식 만들기 |
3 | 그래프를 이용한 에펠탑 | - 그래프 이해하기 - 그래프를 이용한 에펠탑 |
4 | 3D프린팅 수학 포트폴리오 | - 3D프린팅 수학 제품 패키지 - 3D프린팅 수학 포트폴리오 |
5 | 패턴이랑 놀기 | - 3D모델링 시작하기 - 패턴 이해하기 - 패턴을 응용한 제품 만들기 |
6 | 체스 개발자 프로젝트 1 | - 좌표의 개념 익히기 - 체스 판 만들기 |
7 | 체스 개발자 프로젝트 2 | - 체스 규칙 만들기 - 체스 말 만들기 |
8 | 3D프린팅 체스 대회 | - 3D프린팅 체스 제품 패키지 - 3D프린팅 체스 대회 |
9 | 기하학 도형 익히기 | - 3D모델링 시작하기 - 기하학 도형의 개념 익히기 - 기하학 도형 주사위 만들기 |
10 | 12개의 펜토미노 | - 펜토미노 이해하기 |
11 | 수학적 미로탈출 | - 미로 이해하기 - 수학적 미로 탈출 만들기 |
12 | 3D프린팅 매스 게임 대회 | - 수학 3D프린팅 제품 패키지 |
(3) 지식과학 3D메이커
- 실제 과학적 문제를 3D프린팅 기술로 해결
- 물리적 원리를 활용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실질적인 실험과 제작을 진행
- 지구과학을 주제로한 프로젝트 : 천문학적 개념을 3D모델링으로 시각화
- 학생 개개인의 3D프린팅 포트폴리오 제작
- 대여/교구비 별도 발생, 강사에게 직접 납부 (카드결제 가능)
# 과학적 문제 # 시각화 자료 제작 # 3D 프린팅 포트폴리오
[주차별 커리큘럼]
차시 | 커리큘럼 | 상세 내용 |
1 | 과학 메이커 3D모델링 | - 틴커캐드 시작하기 - 도미노 심랩 |
2 | 버블 스틱 만들기 | - 표면장력의 원리 알아보기 - 버블 스틱 만들기 |
3 | 무동력 자동차 제작하기 | - 무동력 원리 알아보기 - 무동력 자동차 만들기 |
4 | 3D프린팅 사이언스 대회 | - 3D프린팅 사이언스 대회 (버블 대회, 무동력 자동차 대회) |
5 | 물리야 놀자 3D모델링 | - 3D모델링 도구 익히기 - 분자구조 모형 만들기 |
6 | 고무줄 글라이더 | - 탄성 원리 알아보기 - 나만의 글라이더 만들기 |
7 | 달걀 보호 대작전 | - 힘의 분산과 흡수 알아보기 - 달걀 보호 구조물 제작 |
8 | 3D프린팅 물리 대회 | - 3D프린팅 탐구 대회 (글라이더 실험, 달걀 낙하 탐구) |
9 | 지구과학 3D모델링 | - 3D모델링 도구 익히기 - 신화 속 별자리 |
10 | 태양계와 별 프로젝트 1 | - 태양과 태양계 알아보기 - 태양계 모형 제작 |
11 | 태양계와 별 프로젝트 2 | - 태양계 이해하기 - 태양계 모형 제작 |
12 | 3D프린팅 지구과학 포트폴리오 | - 3D프린팅 지구과학 포트폴리오 |
(4) STEAM 과학
- 과학, 수학, 예술을 통합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
- 별자리, 화석, DNA, 건물 분석, 기상이변과 같은 다양한 과학적 문제 다룸
- 전통적인 과학과 공학에 예술적 사고를 더해 창의적 융합 인재 양성
- 3D모델링과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 수행
- 대여/교구비 별도 발생, 강사에게 직접 납부 (카드결제 가능)
#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 # STEAM 과학 포트폴리오 # 전통 과학, 공학
[주차별 커리큘럼]
* 해당 프로그램은 10월부터 프로그램이 시작되어 5차시부터 진행됩니다 (5차시 ~ 12차시)
차시 | 커리큘럼 | 상세 내용 |
1 | 지진에 안전한 건물 만들기 프로젝트 1 | - 3D모델링 시작하기 - 지진에 안전한 건물 조사와 설계하기 |
2 | 지진에 안전한 건물 만들기 프로젝트 2 | - 3D모델링으로 입체도형 활용하기 - 지진에 안전한 건물 만들기 |
3 | 3D프린팅 건물 지진 실험 | - 3D프린팅 건물 지진 실험 - 건물 분석과 개선 |
4 | 3D프린팅 STEAM 과학 포트폴리오 | - 3D프린팅 STEAM 과학 포트폴리오 |
5 | 움직이는 수상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 1 | - 3D모델링 시작하기 - 미래형 수상 도시 설계하기 |
6 | 움직이는 수상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 1 | -3D모델링으로 미래형 수상 도시 제작하기 |
7 | 3D프린팅 수상 도시 안정성 점검 | - 3D프린팅 수상 도시 안정성 실험 - 다양한 기상 이변 적용하기 |
8 | 3D프린팅 STEAM 과학 포트폴리오 | - 3D프린팅 STEAM 과학 포트폴리오 |
9 | 밤하늘 속 예술 작품 | - 3D모델링 시작하기 |
10 | 공룡 복원 고생물학 | - 화석 발굴하기 - 3D모델링으로 공룡 모형 만들기 |
11 | DNA 화학 분자 액세서리 만들기 | - DNA 분자 모형 알아보기 - DNA 분자 액세서리 만들기 |
12 | 3D 프린팅 STEAM 과학 포트폴리오 | - 3D프린팅 산출물 실험하기 |
(5) 3D프린터 운용기능사 필기 / 실기
- 3D프린터운용기능사 국가자격증 취득 지원
- 필기 8시간 / 실기 16시간
- 이론 학습, 실전 문제풀이, 3D모델링 및 출력, 후가공
- Fusion360 활용한 실습
- 도면해독, 모델링, 슬라이싱 등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실무 능력 향상
- 대여/교구비 별도 발생, 강사에게 직접 납부 (카드결제 가능)
# 3D프린터운용기능사 # 필기/실기 # Fusion360 # 이론, 실습
[주차별 커리큘럼]
차시 | 커리큘럼 | 상세 내용 | |
필기 (8h) | 1 | 오리엔테이션 & 자격증과 수업설명회 3D프린터 SW와 HW | 오리엔테이션 3D프린터운용기능사 자격과 시험 안내 3D프린터 SW와 HW 문제 풀이 |
2 | 제품스캐닝과 3D모델링 | 제품스캐닝과 3D모델링 문제 풀이 | |
3 | 제품출력와 3D프린팅 안전관리 | - 제품출력와 3D프린팅 안전관리 문제 풀이 | |
4 | 전년도 기출문제 풀이 | 단원별 문제 유형과 출제 빈도 분석 전년도 기출문제 풀이 | |
실기 (16h) | 5 | 3D프린터운용기능사 실기 안내 Fusion360 시작하기 | - 3D프린터운용기능사 실기 안내 - Fusion360 회원가입/설치, 인터페이스 |
6 | 공개도면 1 모델링 하기 | 도면해독 공개도면 1 모델링과 슬라이싱 | |
7 | 공개도면 2 모델링 하기 | 도면해독 공개도면 2 모델링과 출력방향 설정 | |
8 | 공개도면 3 모델링 하기 | 도면해독 공개도면 3 모델링과 레이어 설정 | |
9 | 공개도면 4 모델링 하기 | 도면해독 공개도면 4 모델링과 어셈블리 | |
10 | 공개도면 5 모델링 하기 | 도면해독 공개도면 5 모델링과 모델링 분석 | |
11 | 공개도면 6 모델링 하기 | 도면해독 공개도면 6 모델링과 공차 수정 | |
12 | 3D프린팅 출력과 안전 및 후가공 | 3D프린터 출력 안전교육과 후가공 |
[접수방법]
방문 접수 : 1층 정문 옆 안내데스크에서 방문 접수
화-토 오전 09:00-18:00 (12:00-13:00은 중식시간) 수납가능
계좌이체 접수 : KB국민 086601-04-120323, 서초유스센터
환불 접수 : 전화 (070-5147-2321), 방문을 통해 환불 접수 가능
[환불규정]
소비자 분쟁 해결기준(공정거래 위원회 고시 제2021-7호)에 의거하며,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 안내에 따라 소비자에게 유리한 분쟁 해결 기준으로 적용하여 환불을 진행합니다.
수업 시작 전 : 전액 환불
수업 시작 후 : 일할 계산하여, 남은 수업에 대한 금액 환불
*당일 수업 건도 수업 시작 전 신청하면 환불 가능
구비서류 : 영수증, 환불신청서 (센터소정양식), 통장사본 (계좌번호 숙지)
1. 환불은 신청서 작성 후 2주 이내 처리 완료
2. 환불 방식은 신청인이 기록한 은행 계좌로 입금 처리
3. 환불 시 교구 / 재료비는 환불이 불가능
강의 횟수 (총 횟수) | 개시전 | 1/3경과전 | 1/2경과전 | 1/2경과후 |
12회 | 전액환불 | 4회 수업일까지 | 6회 수업일까지 | 6회 수업일까지이후 미환급 |
8회 | 전액환불 | 3회 수업일까지 | 4회 수업일까지 | 4회 수업일까지이후 미환급 |
4회 | 전액환불 | 1회 수업일 후 2일까지 | 2회 수업일까지 | 2회 수업일까지이후 미환급 |
[주의사항]
수강신청서 하단에 기록된 환불/변경 규정을 검토하신 후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환불/변경은 최초 강의 개시 전일까지 방문 신청하며 수강연기는 불가합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수강료 외 교재 재료비는 별도이며, 첫 시간 교실에서 강사에게 납부합니다.
강사 및 강의내용, 강의실은 상황에 따라 일부 조정 변경될 수 있음을 양해 바랍니다.
시청한 강의 시간만 수강이 가능하며 동일강좌라 하여도 임의로 다른 반 수강은 불가합니다.
▷ 유의사항
1) 참가자 신청 후, 담당자가 승인을 하여야 최종신청완료입니다. ※ 최종승인 후 문자발송 예정
2) 모집연령에 해당되지 않는 회원번호로 신청하실 경우, 별도 연락없이 취소 처리됩니다.
3) 당일에 진행되는 다른 프로그램이 많아 주차장이 매우 협소하오니,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