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층에는 ‘메타버스 스페이스’가 자리했다.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즉 컴퓨터 기술을 사용한 가상의 3차원 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 청소년들은 헤드셋 등 특정 장비를 착용하고 가상의 세계를 시각적으로 보거나 때로는 소리, 촉각 등의 감각을 느끼며 VR 기술을 체험하고 있다.
VR은 사용자가 가상 환경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가령 센터 7층에 자리한 '메타버스 스튜디오'는 크로마키 배경에 뉴스 스튜디오나 공연장 등 가상 배경을 입혀 메타버스 환경에 나타나게 조성되었다. 따로 작업하지 않아도 조성된 공간 안에서 촬영만 하면 바로 유튜브 송출이 가능하게 만들어졌기에 더욱 특별하다. 요즘은 유튜버를 꿈꾸는 청소년들이 많은데, 메타버스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독창적인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3층에는 다목적 용도로 활용이 가능한 넓은 대강당인 '스마트홀'이 자리했고, 4층에는 ‘워크스페이스’와 ‘스마트미팅룸’이 마련되었다. 그리고 5층에는 청소년의 정서를 위한 특별한 공간, ‘스마트맞춤형정서지원센터’가 있다. 이곳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청소년들의 심리 상태를 분석하고 치료를 제공하는 곳이어서 더욱 특별하다.
가령 '정신건강 키오스크’는 뇌맥파 생체신호 측정으로 두뇌 건강도·신체 피로도·스트레스 정도를 점검할 수 있으며, 간략 심리검사도 측정할 수 있어서 눈길을 끈다. ‘힐링 VR’은 생체신호 측정을 통해 맞춤형으로 가상 여행(49종)을 제공한다.
키오스크를 통해 뇌맥파를 측정하고, 힐링 VR을 통해 마음의 여행을 떠나는 청소년들의 모습에서 곧 다가올 미래의 새로운 마음 돌봄 방식을 엿볼 수 있다. 정신건강을 측정하고 개인별 맞춤 힐링을 제공하는 이곳은 명칭 그대로 청소년들의 마음을 똑똑하게 챙겨 주는 곳이다.
6층에는 ‘교육실’과 ‘스마트LAB’, ‘스마트 청소년활동지원센터’가 자리했다. 특히 스마트LAB은 3D 모델링과 코딩을 배우고 도전할 수 있는 실험실이다. 최신식 컴퓨터와 스마트 칠판, 그래픽 태블릿이 마련된 이곳에서 청소년들은 손끝으로 미래를 그려나가고 있다.
7층에는 자리한 ‘댄스 스튜디오’, ‘댄스 스튜디오+’와 ‘뮤직 스튜디오’ 역시 스마트한 환경을 자랑한다. 두 개의 댄스 스튜디오의 경우 전면 거울 '스마트 미러'가 설치되어 있어 춤추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녹화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곳에서 청소년들은 자유롭게 춤을 추고 기록을 남기며 자신만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해 SNS에 올리고 있다.
8층은 청소년 전용 공간인 ‘스페이스 57’이다. 서초구 전경을 바라볼 수 있는 넓은 라운지에 휴식 공간을 비롯하여 스낵바, 추억의 오락실 게임 등이 자리했다. 일 년 내내 바쁜 일정을 소화하는 청소년들이 잠시나마 짬을 내어 휴식하면서 또래들과 어울리는 공간이다. 9세~24세면 누구나 자유롭게 출입하며 공간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Q. 미래 기술과 융합된 청소년 활동도 눈에 띕니다.
A. 리모델링을 하면서 청소년을 위한 특화 사업팀을 신설했어요. 이 팀은 미래 기술과 융합된 청소년 활동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코딩, VR 등 이미 주목받고 있는 기술뿐만 아니라 새롭게 개발되는 기술들을 빠르게 도입해서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죠.
축제나 체험 활동 같은 행사와도 연계해서 청소년들이 가볍고 즐겁게 미래 기술을 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관련하여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서초스마트유스센터 누리집 프로그램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Q. 앞으로의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 우리 센터는 디지털 전환의 흐름에 맞춰 청소년 활동의 데이터화를 목표로 장기적인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청소년 활동 기록은 수기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어떤 활동을 했고 그 효과성이 어떤지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었어요. 이에 따라 청소년 활동을 데이터화해서 청소년들에게 맞춤형 활동을 추천하고 제공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데이터를 모으는 것이 중요한 과제인데요, 이를 위해 디지털 회원 관리 시스템을 도입했어요. 센터를 방문하는 청소년들은 1층 키오스크에서 간편하게 출석 체크를 하며 활동 데이터를 축적하게 됩니다. 이 데이터들이 쌓여서 청소년들 개개인에게 맞춤형 교육과 활동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